Home 하지정맥류 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류는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하지정맥류는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증가된 정맥내 압력에 의해 정맥이 확장되거나 꾸불꾸불해지는 사행성 변화를 일으킨 상태를 말합니다.

하지정맥류의 정의

하지정맥류 사진

하지정맥류는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증가된 정맥내 압력에 의해 정맥이 확장되거나 꾸불꾸불해지는 사행성 변화를 일으킨상태를 말합니다.
흔히 "힘줄"이라고 이야기하는 "정맥류" 는 푸르거나 검붉은 색의 혈관이 다리 피부를 통해 보이는 것을 말하며, 이는 정맥의 판막(valve)이 망가지거나 혹은 정맥벽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 약해져 생깁니다.

외견상으로 푸르거나 검붉은 혈관이 다리 피부를 통해 뚜렷하게 보이며 그 중에는 거미줄 모양으로 푸른색, 붉은색 그리고 분홍색으로 나타나는 거미양 정맥도 포함됩니다.

종아리에 많이 생기며 스타킹 등으로 감출 수 없습니다.

또 장기적으로 피가 고이게 되면 피부염이 발 안 쪽에 잘 발생하는데 이런 경우 미용상 바람직하지 않을뿐더러 점점 심해지면 다리에 정맥염이 생기고 피부가 썩게 됩니다.

하지정맥류의 진단방법

하지정맥류는 역류가 되는 혈관의 부위와 정도에 따라 매우 다양한 증상들을 일으킵니다.

• 하지 정맥류의 가장 흔한 증세는 다리의 무게감과 통증, 그리고 저림 증세입니다.
    또 다리의 부종(붓는 것)을 호소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 하지정맥류의 또 다른 흔한 증세 중 하나는 다리에 쥐가 자주 난다는 것입니다.
    낮에도 날 수 있고 특히 수면 도중이나 누워서 기지개를 켤 때 쥐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엉치가 아플 수 있습니다.
    상부 대복재정맥의 역류는 엉치 통증의 원이이 될 수 있습니다. 엉치 부위의 통증은 종종 허리질환으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 발이 뜨겁거나 찰 수 있습니다.
    정맥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발이 뜨거운 증세, 높은 정맥압이 동맥순환에 장애를 일으키면 발이 차고 시린 증세가 생깁니다.
  • 발이 아파서 땅을 디디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종종 족저근막염으로 오진되기도 합니다.)
  • 소복재정맥의 역류가 있는 경우 오금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하지정맥류가 없는 분들은 걸으면 다리가 시원해지지만 하지정맥류가 있는 분들은 걸으면 정맥피가 넘어가기 때문에 오히려 다리가 무거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간혹 관절염과 유사하게 무릎의 통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진단방법

• 미니도파로 망상정맥이나 미세한 혈류를 진단 합니다.
  • 혈관초음파 검사는 10분안에 손상된 정맥의 위치와 혈관의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 혈관초음파를 통해 정맥혈관의 역류가 있는지 여부, 판막이 고장난 혈관의 부위가 어딘지 여부 등을 정확히 진단해야 정확한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도플러 검사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