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수술 클리닉

피부양성종양
Home 외과수술 클리닉 피부양성종양

닥터하맥의원은 언제나 환자분을 가족같이 모시며 최선	을 다합니다.

저희 닥터하맥의원은 수많은 임상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이 지역에서 피부양성종양에서는 최고라는 자부심으로 내원하신 모든 분들에게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관심과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지방종이란?

지방종은 서서히 자라는 지방 덩어리로 피부와 근육층 사이에 위치합니다. 지방종이 한 번 생기면 저절로 없어지거나 줄어드는 경우는 없습니다. 지방종을 만져 보면 딱딱하게 덩어리져 만져지며, 움직여 보았을때 부드럽게 움직입니다.

지방종의 원인에 대해서는 밝혀진 바는 없으며,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드물게 1개 이상의 다발성 지방종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지방종은 암이 아니며 대부분은 무해하지만 통증을 유발하거나 크기가 커지는 경우 제거를 해야합니다. 지방종의 치료는 수술로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방종의 증상

• 지방종은 가슴, 배, 등, 허벅지, 팔, 다리 등에 정상적인 지방조직이 있는 피부 아래 성숙한 지방세포로 구성된 양성 종양을 의미합니다.
  • 양성종양 중에서 가장 흔한 종양이고 전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시간이 지나면서 자라나는 특징(주로 1~2cm 이나 10cm 이상 되는 경우도 발견됩니다.)이 있고 대부분은 증상이 없으나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피지낭종과의 차이는 만졌을 때 말랑말랑하고 냄새가 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 지방종의 발생 원인은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으며, 다른 종양과의 감별을 위해 초음파 검사를 주로 하게 되고 필요에 따라 CT, MRI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 지방종의 치료는 외과적 절제가 원칙이나, 가끔 수술 후 재발(1~2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방종의 치료방법

• 간단한 진단

지방종은 만져보는 것만으로 진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초음파검사 시행

닥터하맥의원에서는 정확한 크기와 조직을 확인하기 위해 초음파검사를 시행합니다.

• 정확한 진단 필요

지방종이 아닌 암세포를 가진 분들이 계실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흉터없는 수술

닥터하맥의원에서는 미세절개법을 사용하여 흉터 걱정 없이 수술받으실 수 있습니다

치료 및 회복기간

• 작은 지방종은 외래 수술로 간단히 수술 후 통원 치료합니다.
  • 크기가 큰 경우에도 전신마취 없이 수술이 가능합니다.
  • 수술 후 흉터 미세화를 위해 이중봉합을 시행합니다.
  • 장기입원할 필요가 없으며 당일 입원, 당일 퇴원이 가능합니다.

수술후 주의사항

• 수술 다음날부터 바로 샤워가 가능합니다.
  • 2주간 상처 부위에 테이프를 붙이고 있게 됩니다.
  • 흉터가 아물 때까지 과격한 운동은 피합니다.
  • 불필요한 진료를 최소화하여, 수술 후 2~3회 정도만 방문해서 소독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