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2004 Health & Beauty 당신이 원하는 건강과 아름다움 닥터하맥의원이 함께 합니다.

하지정맥류

진료시간안내
하지정맥류
Home 하지정맥류 치료법

하지정맥류의 치료법에는 수술적요법 보존적요법, 혈관 경화 요법 등이 있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치료에는 보존적요법, 혈관 경화 요법, 레이저요법등이 있으며 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해서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보전적 요법

보존 요법이란 말 그대로 보존적 치료를 말하는 것으로 정맥류를 완전히 치료해 주지 못하고 그 진행을 어느 정도 늦추어 주는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그 종류로는 적당한 운동과 휴식, 식이요법, 혈액순환 개선제, 압박스타킹 착용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정맥류가 있을 경우 규칙적인 운동이나 섬유소가 많은 음식의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볍게 걷기, 수시로 다리를 들어 올려주기, 자주 다리를 구부리거나 펴기, 발목 돌리기, 수영 등 규칙적인 운동은 다리 근력과 정맥벽을 강화시키며 정맥혈의 순환을 도와줍니다. 밤에 잘 때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해주면 정맥벽의 부담을 줄여 줌으로 정맥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용법은 소금 섭취를 줄이며, 섬유소가 많은 곡물, 신선한 야채 또는 과일 등이 좋습니다. 섬유질과 수분이 풍부한 음식으로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치료용 압박 스타킹 신은 모습
곡류  보리밥, 현미밥 메밀국수, 오트밀
생선, 고기  꽁치, 삼치, 고등어, 뱀장어
콩식품  완두콩, 콩비지, 강낭콩
구근류  감자, 고구마, 토란
야채류  당근, 양배추 배추, 시금치, 우엉, 연근, 부추, 버섯류
과일류  사과, 배, 귤, 파인애플, 복숭아, 포도, 수박
해조류  미역, 다시마, 김, 우뭇가사리
지방  버터, 마요네즈
우유, 유제품  우유, 발효유, 유산균 음료

혈액순환 개선제의 복용은 그다지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정맥류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한약등 이것 저것 혈액순환 개선에 좋다고 하는 약을 많이 드시고 오시는 분들이 많은데 별로 효과가 없습니다.

혈관 경화 요법

수술하지 않고 치료하는 혈관 경화 요법이란 정맥류 부위에 병든 혈관을 없애주는 약을 주사하는 방법으로 주사후 그 부분을 며칠간 잘 묶어두면 혈관 속에 피떡이 형성되면서 치료되는 원리입니다.

이 방법은 병든 혈관을 없애서 보기 좋은 피부로 만들어 줍니다. 이 혈관 경화 요법의 장점은 수술하지 않아 외관상 흉터가 전혀 없고 경화제 사용에 따른 부작용도 무시할 정도로 적습니다..

경화 요법으로 혈관을 막으면 피부가 주는 부작용이 생기지 않나요? 하고 많이 의문을 가지는데 경화 요법을 하는 혈관은 동맥이 아니라 늘어진 병든 비정상 정맥이며 실제로 혈관 모두가 막힌다면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보기 싫은 혈관은 10% 이내이므로 피부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부작용은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혈관 경화치료 (SCLEROTHERAPY)

혈관을 수축시키고 폐쇄시키는 경화제라는 약물을 혈관에 주사하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정맥혈관에 주사된 경화제는 혈관 내막을 통해 혈관을 수축시키고 단단하게 (경화) 만들어 다시 혈관이 커지지 않게 해주고 경화제에 의해 폐쇄된 혈관은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흡수되어 사라지게 됩니다.

한번 치료로 잘 치료되지 않을 경우 경화제의 양, 농도, 성상을 조절하여 1-2주 간격으로 2-3회 정도 추가 치료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유도 혈관 경화치료 (UGS)

눈으로 보이지 않는 혈관을 경화치료하는 방법으로 혈관 초음파 영상을 보면서 치료할 혈관 안으로 주사바늘을 유도하여 경화제를 주사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영상을 통해 주사된 경화제가 혈관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고 경화제의 효과에 의해 혈관이 수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치료 후 폐쇄 여부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요법

수술 요법이란 바로 외과 수술적인 치료법을 지칭합니다. 혈관 경화요법으로 치료하기 힘든 아주 심한 정맥류에서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대부분 정맥류의 원인 부분인 사타구니나 오금부분을 수술하며 간혹 대퇴부나 종아리를 수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맥내 레이저 치료법(EVLT)

정맥혈관내에 레이저 파이버를 넣은 후 레이저 광선으로 정맥의 내막을 태워 정맥을 수축시키는 방법으로 부분마취로서도 가능합니다.

레이저 요법의 원리를 설명한 도식

고주파 치료법

레이저 수술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시행되며, 고주파 카테터를 삽입하여 고주파열로 정맥을 폐쇄하는 방법입니다. 레이저열에 비해 안정된 에너지를 사용하여 화상의 위험이 낮고 신경손상이나 천공과 같은 부작용이 적습니다. 또한 수술 시와 수술 후의 통증이 적어 일상생활로 복귀가 빠르며 재발율이 낮아 미국과 유럽에서 많이 시행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베나실 치료법

열을 사용하지 않는 베나실은 일시적인 혈관염이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국소마취가 필요 없고 시술 후 압박붕대 착용이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